센터소개

맑고 깨끗한 하늘 아래 시흥이 있습니다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이강문입니다.
우리 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현재 모든 생물이 살아가는 공간인 지구는 인간의 경제활동을 위한 무분별한 개발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인간을 비롯한 많은 생물이 크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산업화를 주도해온 시화‧반월국가산업단지의 대기오염 및 악취로 인한 문제는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체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우려도 매우 큽니다.
이런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2000년 7월 환경부, 경기도 및 시흥시의 공동 지원으로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가 출범하였습니다. 한국공학대학교를 중심으로 각 행정기관, 전문가 및 민간 기업체 등과 연계하여 지역에 필요한 환경기술개발과 기업지원, 교육사업 등을 추진하여 시흥시는 물론 경기도의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동안 악취 민원 제로화 로드맵 실천, 기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기개선 기금융자, 환경 홈닥터 기술지원, 지역주민 의식 전환을 위한 환경교육 및 유비무환 악취모니터링 시스템 지원 등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환경 활동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도 시화‧반월국가산업단지의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대기오염 및 악취 문제 등에 대하여 깊이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흥 시민 나아가서 수도권 주민이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장 이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