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게시판

맑고 깨끗한 하늘 아래 시흥이 있습니다

환경자료실

세계의 환경사고 이탈리아 세베소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552회 작성일 20-08-27 18:45

본문

1976년 7월 10일 이탈리아 세베소시의 한 화학 공장에서 실수로 다량의 유독성 화학 물질을 대기로 15분 동안 방출하였다. 화학 물질 속에 함유된 염소로 인해 5킬로 이내의 마을에서 수백 마리의 동물이 죽고 많은 사람들이 피부병에 걸리고 특히 어린이들이 심각한 피해를 오염시켰다. 주민은 대피하였고 대기가 회복된 후에도 토양에 잔류하는 다이옥신 때문에 세베소는 여전히 폐쇄된 마을로 남아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처음으로 다이옥신이 서식 생물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가 되었다. 다이옥신은 자연계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음은 물론 태워도 고온에서 산화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유해 물질이다. 생물 체내에서도 분해되지 않고 고농도로 농축되며, 미량으로도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현재 다이옥신의 생산과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나 여러 경로를 통해 자연계로 방출되어 환경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생활 쓰레기를 소각할 때 PVC와 같은 염화비닐 물질에서 발생하고, 제초제에 불순물로서 포함되기도 하고 제철 및 제련소,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발전소의 배출 가스에도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다이옥신의 오염 현황에 대한 조사조차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